본문 바로가기

투자/주식 공부

ARKK 분석 전 투자전략 정리 (피터린치)

728x90

[개인적으로 종목 분류하는 법은 다르겠지만 처음 주식을 시작하거나, 시작하지 얼마 안 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입니다.]

 

2020년 12월 기준으로 30~40% 낸 ARK ETF

물론 상승장을 잘 탄 이유도 있겠지만 앞으로도 좋을 거라는 보장은 없어서, 이미 떠난 기차는 보냈습니다.

대신, 돈나무 누나가 구매하는 주식을 종종 정리하고, 왜 샀는지 기업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그전에, 조금 옛날 종목 분류 방법이긴 하지만

공감 갔던 종목 분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후 제가 어느 분야를 매매할 생각인지 포스팅하겠습니다.

 

참고로, 요즘은 경계가 많이 애매해져서 우량주이면서 저배당일 수 있고,

우량주이면서 고성장주일 수 있어서 참고용으로만 봐야 합니다.

 

1. 저성장주 (배당)

대기업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보통 고성장주였다가 성장률이 낮아지면서 저성장주로 바뀌게 됩니다.

· 대부분 안정된 기업이라서 배당 지급 > 사업 확장으로 초점이 맞춰지는 경우가 많고

· 개인적인 견해로, 요즘 장에는 저성장주를 많이 담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주가 성장률 고려)

 

2. 우량주 (기업 분석) & 3. 고성장주 (업종 확인)

옛날 고성장주 → 현재 우량주 (스타벅스, 코카콜라) 처럼 과거보다 성장률은 조금 떨어졌지만

안전한 기업이고, 성장도 꾸준히 할 기업들입니다.

· 포트폴리오에 항상 보유하고 있어도 현금 보유보다 더 좋다고 생각하는 주식

· 연 10~12% 성장을 하고 재정적으로 탄탄함

 

고성장주는 원래 작고 적극적인 신생기업에 중점적이었으나

최근 테슬라, 바이두 등 초고성장주들을 보면 꼭 그런 것도 아닌 듯합니다.

· 고성장종(핀테크, 전기차 등) 만 아니고 저성장업종(과거 의료분야)도 코로나 19와 같은 성장의 여지가 보이면 시기에 따라 고성장주로 올라올 수 있습니다.

· 성장과 재정을 상황에 따라 판단하여 좋은 고성장주를 찾는게 중요합니다.

 

특히, 테슬라는 이번 년에만 비교해봐도 몇 배는 성장하였고

제가 티스토리에 포스팅하는 종목들입니다.

 

4. 경기 순환주 & 5. 턴어라운드주(시점확인)

최근 항공분야가 순환주이자 턴어라운드 주로 볼 수 있으며

경기에 따라 회사의 매출과 이익이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주식입니다.

· 경기에 따라 움직이고, 시기만 잘 맞춘다면 우량주보다 더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는 종목

· 보통 처음 주식하는 사람들이 시기 잘못 맞춰서 들어갔다가 손실 나는 종목(정치주, 항공)

· 또한, 유형 중 우량주와 헷갈리기 쉽고 잘 판단해야 하는 종목들이 많습니다.

 

턴어라운드주를 추가적으로 설명하면

· 경기에 영향을 받아 정상적인 회사였는데 파산위기or구조조정 중 주가가 떨어졌다가 매우 빠르게 회복한 주식

· 그렇기 때문에 잘못 선택할 경우 망하는 기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험성 ↑)

 

6. 자산주

증권사(외부인)은 모르지만 해당 분야 종사자만 알고 있는 '자산'을 보유한 기업으로 보면 됩니다.

· 분야 종사자가 판단하기에 강점에 비해 저평가 되있을때 들어가면 좋고

· 평가될 타이밍만 판단하여 들어가면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주식

 

개인적으로 BEKE(중국 부동산 플랫폼)이 생각되는데, 해당분야 종사자는 아니지만 지금 저평가 되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음 포스팅

 

ARK가 만약 개인투자자라고 생각하면 더 큰 성장률을 가질 수 있겠지만

고성장주 + 우량주 + 자산주로 안정성을 어느 정도 맞춰야 하기 때문에 내년에는 성장률이 주춤할 거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리 좋은 ARK라도 ETF라서 하루에 단타 하거나, 테슬라 같은 대박주식을 오래 가져갈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개미 투자자가 더 유리한 이유)

 

그렇기 때문에 ARK가 사는 종목 중 거품을 걷어내고, 일부 좋은 종목을 찾아내어 판단하는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다음 글은 종목 분야에 중점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728x90